Auto cad 강좌/캐드 객체 편집 명령어

[THE52K]오토캐드(Autocad)편집명령어 - 축척명령어

DiYoon 2016. 10. 4. 21:49
반응형

오토캐드 편집 명령어 - 축척(SCALE)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개드 편집 명령어 축척(SCALE) 명령어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축척(SC) 명령어 이해하기


- 오토캐드 축척[SC] 명령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축척이란?? -


▷ 지도의 축척이라는 것을 한번쯤을 다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실물과 같은 크기를 책이나 종이에 넣기 위해 작은 사이즈로 줄여진 것을 

축척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그것과 같이 오토캐드에서도 객체를 작거나, 크게 만들수 있는 기능이 바로 축척 기능입니다.

▷ 축척은 [SCALE] , [SC]를 명령어 창에 입력 하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주시면 실행 됩니다.


- 축척 명령어는 임의의 기준점을 설정해 주셔야 그 기준점을 기준으로 축척을 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축척[SC] 명령어 사용하기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1. 객체 생성.


-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편집을 위한 객체가 있어야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2. 명령어 창에 [SC] 입력 후엔터.


- 축척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명령어 창에 [SC]를 입력해 주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 축척 명령어를 실행 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SCALE 객체 선택"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동시에 마우스 커서가 선택박스(PICK BOX)로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3. 축척을 적용하길 원하는 객체 선택.


- 축척을 적용시키기 원하는 객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4. [엔터].


- 한번 축척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숫자에 상관없이 여러개의 객체를 연속하여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축척을 원하는 객체를 모두 선택 하셨다면,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명령어를 적용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 축척 명령어를 적용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SCALE 기준점 지정"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5. 축척의 [기준점] 지정.


- 축척을 적용하시기 위해서는 기준이 되는 기준점이 필요합니다. 그 기준점을 기준으로 축척을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 축척의 기준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 축척의 기준점을 지정해 주신 후 마우스를 이동해 보시게 되면 객체가 기준점을 기준으로 미리보기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6. [2] 입력 후 엔터.


- 오토캐드의 축척은 비율로 크기를 조정하실수 있습니다. 현재 객체를 1로 보고 2배를 키우고 싶으시다면 2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 두배를 적용하기 위해 [2] 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축척 명령어 사용하기


이미지와 같이 원본의 객체가 두배의 축척이 적용 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이해가 잘되시나요??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52K에 있으므로 무단으로 복제 복사를 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