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 강좌/캐드 객체 편집 명령어

[THE52K]오토캐드(Autocad)편집명령어 - 옵셋명령어

DiYoon 2016. 10. 12.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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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편집 명령어 - 옵셋(OFFSET)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 편집 명령어 옵셋(OFFSET) 명령어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옵셋(O) 명령어 이해하기


- 오토캐드 옵셋[O] 명령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옵셋이란?? -


기존의 객체를 원하는 거리와 방향으로 간격을 띄우는 것이 옵셋(거리띄우기) 기능입니다.


▷ 옵셋은 [OFFSET] , [O]를 명령어 창에 입력 하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주시면 실행 됩니다.


- 글로 설명드리는 것보다 이미지를 통해 어떠한 기능인지 한번 보시는것이 더 빠르게 이해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옵셋[O] 명령어 사용하기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1. 객체 생성.


-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편집을 위한 객체가 있어야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2. 명령어 창에 [O] 입력 후 엔터.


- 옵셋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명령어 창에 [O]를 입력해 주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옵셋 명령어를 실행 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OFFSET 간격띄우기 거리 지정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3. [20] 입력 후 엔터.


- 원하는 옵셋(간격띄우기)의 거리값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옵셋(간격띄우기)의 거리값을 지정해 주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 OFFSET 간격띄우기 할 객체 선택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동시에 마우스 커서가 선택박스(PICK BOX)로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4. 옵셋을 적용하길 원하는 객체 선택.


- 옵셋(간격띄우기)을 적용시키길 원하는 객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옵셋의 경우 하나의 객체만 선택이 가능하며, 여러개의 객체를 한번에 옵셋(간격띄우기) 하실수 없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옵셋을 적용할 객체를 선택하게 되면 마우스를 따라 옵셋(간격띄우기)의 방향이 미리보기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5.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 이동후 왼쪽버튼 클릭.


- 옵셋(간격띄우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이동하신 뒤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이미지와 같이 옵셋(간격띄우기)를 원하는 거리와 방향으로 옵셋이 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옵셋(간격띄우기)를 한번 하시고 난뒤에 다시 마우스의 모양이 선택박스(PICK BOX)로 변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앞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한번에 한개의 객체만 옵셋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 명령어를 종료하시지 않으시면 계속해서 옵셋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6. 명령어를 종료하기 위해 [엔터].


- 옵셋(간격띄우기)을 원하는 만큼 적용하셨다면, 명령어를 종료하기 위해 엔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옵셋 명령어 사용하기


- 이미지와 같이 객체가 원하는 거리와 방향으로 옵셋 되어 진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옵셋 명령어 참고하기


- 앞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옵셋은 단일객체만 간격띄우기를 하실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통해 설명을 드리자면, (노란색:옵셋)


① - 라인명령어로 만든 단일객체

② - 원명령어로 만든 단일객체

③ - 사각형 명려어로 만든 단일객체

④ - 라인명령어를 여러번 사용하여 만든 다중객체


- 다중객체와 단일객체는 선택해봤을때 하나로 인식하느냐? 아니냐? 입니다. 

예를 들어 ③의 경우는 사각형 명령어를 사용해 생성하였기 때문에 단일 객체로 인식이 됩니다.

하지만, ④의 경우는 라인을 여러번 사용해 생성하겼기 때문에 다중객체로 인식이 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이미지와 같이 옵셋이 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④은 여러번 옵셋한 것입니다.) 





마무리


- 이해가 잘되시나요??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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