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격에 맞는 도면의 크기와 양식
설계일을 하면서 마우스 다음으로 많이 만져볼수 있는것이 바로 도면 즉 용지입니다. 도면이라는것은 오토캐드나 수기를 이용해 설계자가 표현하고 싶은 모든것을 종이용지에 표현한 것입니다. 일반 사무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종이의 사이즈는 "A4"사이즈 입니다. 설계를 하시다 보면 "A"열의 모든 용지크기를 사용하시게 될것이면 주로 "A3"사이즈의 도면을 가장많이 사용하게 되실것 입니다. 이렇듯 기계공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부품도,조립도의 제도에 대해 그에 맞는 도면의 크기와 양식을 KS규격 "KS B 0001"에서 지정하고 있습니다. 도면의 크기의 사용빈도는 각각의 회사마다 다르며, 사용용도와 도면을 보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KS규격에 맞는 도면의 크기
도면에는 크기에 맞게 여백이 필요합니다. 만약 "A3"사이즈의 도면에 여백이 없이 꽉채워 도면을 그리게 된다면 보기에도 좋지않을 뿐더러 클립,스탬플러 등으로 철을 할때 도면의 일부가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S규격에서는 도면에 맞는 여백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KS 규격에 맞는 도면"
"철을 할 공간이 없다면??"
▲KS규격에서 지정한 도면규격 입니다.
용지의 사이즈에 맞게 철을 할 공간을 지정해 놓았습니다. 이러한 규격에 맞게 오토캐드를 이용해 템플릿을 만들어 놓으시면 효율적인 작업성을 유지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작성하실때는 길이방향(X방향)으로 도면을 작성하실수 있으며, A4사이즈의 경우에는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드려 가로방향으로 놓고 도면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척도
"지구만한 지도를 만들어야 하나??"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지리라는 과목을 수업받으신적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척도"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것 입니다. 지도에는 "척도"가 존해합니다. 만약 척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지도는 지구정도 만 할것입니다. 그러한 지도를 그릴수가 없어 실제모양보다 몇백,몇천배를 축소하여 지도를 그립니다. 이렇게 지도에 척도가 있듯이 도면에도 척도가 존재합니다.
쉽게 설명드려 척도는 도면과 실물의 크기를 비교한것입니다. 도면에는 척도를 "A(도면의 크기) : B(실물 크기)로 표시 합니다."
축척 - 실물보다 도면을 작게 그릴 경우 사용 예) 1:2
현척 - 실물과 도면의 크기가 같을때 사용 예) 1:1
배척 - 실물보다 도면을 크게 그릴때 사용 예) 2:1
"척도 기입 위치"
▲KS규격에서 지정한 척도기입 위치.
척도는 도면의 표제란에 기입을 하며, 같은 도면안에 척도가 다를 경우 척도가 다른 그림 부근에 척도를 따로 기입하셔도 됩니다. (표제란에 척도를 표시해주신다면 굳이 위의 도면과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선의종류
▲KS규격에서 지정한 선의종류 입니다.
도면을 그릴실때 모든 선이 같은 종류의 선이라면 구분하기가 쉽지가 않을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KS규격에서는 선의종류와 우선순위의 선을 지정하였습니다.
도면을 그리시다 보면 두개의 다른선이 겹칠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우선시 되는 선의 순에서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한 선의 종류는 사용되는 곳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만약 이러한 규정이 없었더라면 "A"라는 업체에서 그린도면을 "B"라는 업체에서 알아볼수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설계자나 현장작업자가 보더라도 무엇인지 알수 있도록 선의 종류와 사용되는 곳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표제란
도면의 우측 하단에는 표제란이 존재해야 합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물건의 "명칭" , "수량" 등의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는 부분이 바로 표제란입니다.
▲표제란의 참고
위의 표제란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도면의 표제란입니다. 표제란의 경우에는 도면의 우측 하단에 위치하도록 하며, 이미지와 같이 제작하고자 하는 물건의 "명칭", "수량", "재질"등의 중요 사항이 기입이 됩니다. 그래야만 제작을 하기 위한 조건이 충족되는것입니다. 도면에 물건의 그림과 치수만 가지고는 물건을 제작할수 없습니다. 거기에 맞는 물건의 재질과 수량등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표제란의 구성은 각각의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으며, 이미지와 같이 검은색으로 된 부분은 변하지 않는 부분이며, 빨간색으로 된 부분은 도면을 그릴때 마다 변하는 부분입니다. (KS규격에서는 따로 표제란의 구성을 규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마치며..
기계설계를 하기 위해 기본적인 'KS B 0001" 안에 도면의 크기와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로서 바로 도면을 작성하기 위한 준비가 마무리 된것입니다. 도면의 크기에 맞게 템플릿을 그려주고 표제란을 작성하여 저장해 놓게 되면 언제든 필요할때 불러와 작업하실수 있도록 하실수 있습니다.
'기계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52K]기계설계자료 - 단면도의 종류 (0) | 2015.05.05 |
---|---|
[THE52K]기계설계자료 - 투상도의 선택 (6) | 2015.04.19 |
[THE52K]기계설계자료 - 도면 투상법 (2) | 2015.04.16 |
[THE52K]기계설계자료 - 국제표준&한국산업표준 (0) | 2015.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