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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52K]오토캐드(Autocad)강좌 -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DiYoon 2015. 9. 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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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명령어 - 원의 부가적인 기능


오토캐드의 명령어에는 항상 부가적인 기능들이 있습니다. 설계자는 이러한 부가적인 기능을 상활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명령어들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오토캐드의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사용하기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은 4가지 있습니다.


▶ 3점(3P)

▶ 2점(2P)

▶ 접선,접선,반지름(TTR)

지름(D)


4가지의 기능을 상활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원(Circle) 명령어에 대해 모르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원을 생성할때 3개의 임의의 점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원(Circle)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Circle 원에 대한 중심점 지정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중심점대신 부가적인 옵션을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1. [3P] 입력후 엔터.


3점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기 위해 [3P]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3P 원 위의 첫 번째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2. 3점원의 첫번째 점 지정.


3점원의 첫번째 점을 임의의 위치에 마우스를 이용해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 위의 두 번째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3. 3점원의 두번째 점 지정.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두번째 점을 지정함과 동시에 원모양의 미리보기가 마우스를 따라 움직이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 위의 세 번째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4. 3점원의 세번째 점 지정.


3점은 총 3개의 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3개의 점을 지정해 주는것 입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이렇게 총 3개의 점을 이용해 오토캐드에서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3점과 객체스냅을 이용하면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삼각형의 객체안에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 참고


▷3점을 이용해 삼각형에 내접하는 원을 생성.

▷객체스냅 탄젠트를 사용하여 라인에 접점을 선택.


3점과 객체스냅 접점을 이용하셔서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원을 생성할때 2개의 임의의 점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1. [2P] 입력후 엔터.


2점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기 위해 [2P]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 지름의 첫 번째 끝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2. 2점원의 첫번째 끝점 지정.


2점원의 첫번째 끝점을 임의의 위치에 마우스를 이용해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 지름의 두 번째 끝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3점(3P)


3. 3점원의 두번째 점 지정.


2점원의 두번째 끝점을 임의의 위치에 마우스를 이용해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2점(2P)


이렇게 총 2개의 점을 이용해 오토캐드에서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원을 생성할때 2개의 접점과 반지름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접선,접선,반지름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기 위해 이미지와 같은 객체를 생성했습니다. (2개의 접점을 만들기 위한 라인 생성.)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1. [TTR] 입력후 엔터.


접선,접선,반지름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기 위해 [TTR]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의 첫 번째 접점에 대한 객체위의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2. 원의 첫번째 접점 지정.


생성하고자 하는 원의 첫번째 접점을 객체스냅(접점)을 이용해 첫번째 라인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의 두 번째 접점에 대한 객체위의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3. 원의 첫번째 접점 지정.


생성하고자 하는 원의 첫번째 접점을 객체스냅(접점)을 이용해 두번째 라인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Circle 원의 반지름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4. [100]입력후 엔터.


생성하고자 하는 원의 반지름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접선,접선,반지름(TTR)


이렇게 총 2개의 접점과 반지름을 이용해 오토캐드에서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원을 생성할때 지름값을 이용해 원을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원을 생성하실때 원에 대한 반지름을 입력하는것이 기본입니다. 이러한 것을 일시적으로 지름값 입력으로 변경하셔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1. [D] 입력후 엔터


일시적으로 지름을 사용하기 위해 [D]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D 원 지름 지정함."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2. [100] 입력후 엔터.


생성하고자 하는 원의 지름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 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 - 지름(D)


이렇게 기본적으로 반지름을 입력할수 있지만, 일시적으로 지름을 입력하실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본의 아니게 강좌가 길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지루 하시더라도 한번 쭉 따라해보시면서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오토캐드 원(Circle)명령어의 부가적인 기능에 대해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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