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 강좌/캐드 객체 편집 명령어

[THE52K]오토캐드(Autocad)편집명령어 - 대칭명령어

DiYoon 2016. 9. 20. 21:01
반응형

오토캐드 편집 명령어 - 대칭(MIRROR)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 편집 명령어 대칭(MIRROR) 명령어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칭(MI) 명령어 이해하기


- 오토캐드 대칭[MI] 명령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칭이란??-


▷ 거울을 보면 내모습이 비치는것처럼, 어느 하나의 기준선을 기준으로 객체를 대칭 복사 할수 있습니다.

▷ 대칭은 [MIRROR] , [MI]를 명령어 창에 입력 하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주시면 실행 됩니다.


- 대칭 명령어는 임의의 기준선을 설정해 주셔야 그 기준선을 기준으로 복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대칭[MI] 명령어 사용하기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1. 객체 생성.


-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편집을 위한 객체가 있어야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2. 명령어 창에 [MI] 입력 후 엔터.


- 대칭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명령어 창에 [MI]를 입력해 주신 후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 대칭 명령어를 실행 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MIRROR 객체 선택"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커서가 선택박스(PICK BOX)로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3. 대칭을 원하는 객체 선택.


- 대칭을 원하는 객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4. 엔터.


- 한번 대칭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숫자에 상관없이 여러개의 객체를 연속하여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대칭을 원하는 객체를 모두 선택 하셨다면, 엔터(스페이스 바)를 눌러 명령어를 적용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 대칭 명령어를 적용하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MIRROR 대칭선의 첫 번째 점 지정"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5. 대칭의 기준선의 첫 번째 점 지정.


- 대칭을 하기 위해서는 대칭의 기준이 되는 기준선이 필요합니다. 그 기준선을 기준으로 대칭복사를 하실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칭의 기준선의 첫 번째 점 지정.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 기준선의 첫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신 후 마우스를 상,하,좌,우 로 이동하시게 되면 객체가 기준선을 기준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대칭복사

되는지 미리보기 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6. 대칭선의 두 번째 점 지정.


- 기준선의 첫 번째 점에서 대칭복사를 하시고 싶은 방향을 정하여 두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 기준선을 지정해 주시게 되면 명령어 창에 "MIRROR 원본 객체를 지우시겠습니까?" 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강좌에서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7. 엔터.


- 부가기능을 넘어가기 위해 엔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대칭 명령어 사용하기


- 이미지와 같이 오토캐드 화면상에 객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칭복사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이해가 잘되시나요??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52K에 있으므로 무단으로 복제 복사를 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