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내용
이번 강좌에서는 자유로운 곡선을 생성할 수 있는 스플라인[SPL]명령어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플라인은 오토캐드 상에서 자유로우며, 탄젠트한 라인을 생성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스플라인[SPL] 명령어 이해하기
- 오토캐드의 객체 생성 명령어 스플라인[SPL] 명령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스플라인[SPL] 명령어는 기계설계 도면에서 부분단면을 표시할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스플라인 이란??
▶기초설명 - 탄젠트한 자유곡선을 의미합니다.
▶특 징 - 타원을 자연스럽게 이어놓은 듯한 라인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스플라인[SPL]명령어의 사용방법에 대해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플라인[SPL] 사용방법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1. 명령어 창에 [SPL] 입력 후 엔터.
- 명령어 창에 스플라인을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 [SPL] , [SPLINE] 을 입력해 주신후 엔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이미지와 같이 "SPLINE 첫 번째 점 지정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2. 스플라인의 첫 번째 점 지정.
- 스플라인이 시작될 첫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 첫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게 되면 명령어 창에 이미지와 같이 "SPLINE 다음 점 입력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3. 스플라인의 두 번째 점 지정.
- 스플라인이 다음점이 될 두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 두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게 되면 또다시 명령어 창에 이미지와 같이 "SPLINE 다음 점 입력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4. 스플라인의 세 번째 점 지정.
- 스플라인이 다음점이 될 세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 세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게 되면 또다시 명령어 창에 이미지와 같이 "SPLINE 다음 점 입력 또는...."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5. 스플라인의 네 번째 점 지정.
- 스플라인이 다음점이 될 네 번째 점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 무한으로 스플라인을 생성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6. 엔터.
- 원하는 스플라인이 생성되었다면 엔터를 눌러 명령어 종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 명령어 사용하기
- 이미지와 같이 스플라인을 생성하기 위해 선택한 점에 탄젠트한 스플라인이 생성 되어 진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스플라인[SPL] 명령어릐 기본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마무리
- 이해가 잘되시나요? 오토캐드는 절대 어려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어렵게 느껴지실것이고 쉽다고 생각하면 쉽 게 느껴지실것 입니다. 하나하나의 명령어를 천천히 익혀 어떤부분에서 어떠한 명령어를 적절히 사용하느냐가 중요한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포기 하지 마시고 열심히 노력해서 누구 못지 않은 설계인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
- 이상 스플라인 명령어의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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