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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52K]오토캐드(Autocad)강좌 - 객체스냅

DiYoon 2015. 7. 12.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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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지점을 정확하게 찾아주는 객체스냅


네비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엔진을 이용해 검색을 하실때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입력한 검색어에 맞는 자료를 검색엔진에서 찾아 보여줍니다. 이러한 비슷한 기능이 오토캐드에도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정확하게 찾아주는 객체스냅이라는 기능입니다. 검색엔진 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는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객체스냅을 활성화 하시게 되면 자동으로 찾아주도록 되어있습니다. 만약 객체스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객체의 모서리에서 선을 만들고 싶을실때 정확하게 모서리에 맞는 선을 그릴수가 없게 되는것 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객체스냅이라는 기능으로 방지하실수 있습니다.



객체스냅의 정확한 이해



오토캐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중의 하나인 객체스냅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강좌에서는 객체스냅의 이해와 종류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객체스냅 이해하기


이미지에 표시된 부분(꼭지점)에 라인을 생성하고 싶을때 바로 객체스냅을 사용하셔서 정확하게 꼭지점을 찾아 객체를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객체스냅 이해하기


객체스냅을 활성화 한후 라인을 생성하기 위해 꼭지점 근처에 마우스를 이동하시면 자석처럼 어떠한 지점에서 스냅이 되면서 표식기가 생성이 됩니다. 이러한 기능이 바로 객체스냅입니다. 이러한 객체스냅을 활용하여 어떠한 어려운 지점에도 객체의 시작점, 끝점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지점 위에 정확하게 마우스를 이동하실 필요없이 근처에 마우스를 가져가도 원하는 지점에 자석처럼 스냅됩니다.






▲객체스냅 이해하기


이미지를 보시면 객체스냅을 활성화, 비활성화 한 상태에서 생성한 객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차이점이 눈에 보이시나요??


※차이점


▶객체스냅을 활성화 한 상태의 객체는 모서리지점과 생성한 객체의 끝점이 정확하게 들어 맞습니다.

▶객체스냅을 비활성화 한 상태의 객체는 모서리지점과 생성한 객체의 끝점이 맞지 않습니다.





객체스냅 사용하기



본격적으로 객체스냅을 활성화, 비활성화 하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객체스냅 사용하기


객체스냅을 활성화 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상태막대의 객체스냅 아이콘 선택.

2.펑션키[F3] 선택 (키보드 F3)


자주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펑션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오토캐드는 펑션키를 이용해 상태막대의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활성화/ 비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객체스냅 사용하기


첫번째 방법인 아이콘을 선택하여 활성화 하는 방법입니다. 상태막대를 보시면 이미지에 표시된 부분과 같은 아이콘이 있을것입니다. 이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활성화/ 비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인 펑션키 [F3]을 눌러주시면 활성화/ 비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이때 말하는 [F3]은 키보드의 제일 윗 부분에 있는 [F3]버튼입니다.




객체스냅의 옵션설정 방법



▲객체스냅 옵션설정


객체스냅의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1.아이콘을 마우스 우 클릭.

2.명령어창에 [OSNAP]입력.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둘중 한가지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객체스냅 옵션설정


첫번째 방법인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상태입니다. 이미지와 같이 객체스냅에 대한 메뉴가 나타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표시된 부분의 객체스냅중 사용하시길 원하는 몇가지 객체스냅을 선택해 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방법은 빠른 설정방법입니다.





▲객체스냅 옵션설정


또는, 설정을 선택하시게 되면 객체스냅을 설정할수 있는 설정창이 활성화 되게 됩니다. 





▲객체스냅 옵션설정


객체스냅에 대한 설정창이 활성화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이용해 설정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빠른 설정방법과 설정창을 열어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은 같은 방법입니다.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객체스냅 옵션설정


두번째 방법인 명령어창에 [OSNAP] 또는 [OS]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객체스냅을 설정할수 있는 설정창이 활성화 되게 됩니다.






▲객체스냅 옵션설정


객체스냅에 대한 설정창이 활성화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부분을 이용해 설정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객체스냅의 종류



▲객체스냅 종류


객체스냅에는 여러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끝점,중간점등 객체의 어떠한 지점이라도 객체스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객체스냅 종류


설정창에 나타나듯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객체스냅을 체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객체스냅을 응용하여 어떠한 지점이라도 객체를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점은 거의 모든 설계인들은 객체스냅을 다 체크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부의 객체스냅만 기본적으로 체크하여 사용하며 부득이하게 다른 객체스냅을 사용할 경우가 생기게 되면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객체스냅의 종류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객체스냅이라는 기능은 오토캐드를 사용함에 있어 정말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러한 객체스냅을 응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빠르게 찾아내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이상 객체스냅에 대한 강좌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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