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 강좌/Auto cad tip

[THE52K]오토캐드(Autocad)팁!! - 마우스를 이용한 객체스냅 이용하기

DiYoon 2015. 7. 13. 21:07
반응형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오토캐드를 이용해 설계를 하실 경우 객체스냅은 필수입니다. 이때, 사용자는 객체스냅의 옵션에서 원하는 옵션을 체크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객체스냅을 체크하여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원하는 지점이라 생각하고 선택을 하였지만 알고 보니 다른 지점인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설계 인들이 객체스냅의 종류 중에 자주 사용하는 몇 개만 체크하여 활성화하시고 나머지는 필요에 맞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해 객체스냅을 일시적으로 활성화하는 방법을 강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는 이유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한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기전에 객체스냅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객체스냅을 사용하실 경우 모든 객체스냅을 사용하면 많은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주 실수 할 수 있는 내용


▶치수의 기준이 잘못 선택

▶작업성 저하


저의 경우는 설계 초보 일 때 많은 객체스냅을 체크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왠지 있어 보이고 잘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실수를 하였습니다. 바로 치수의 기준을 잘못 선택하여 제작상에 불량이 나 버린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실수가 바로 여러 가지의 객체스냅을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통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는 이유


설계자가 원한 치수의 도면입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는 이유


설계자의 객체스냅 미숙과 여러 개의 객체스냅 사용으로 인한 실수한 도면입니다. 실수한 이유는 바로!!!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는 이유


▶원의 중심점이 스냅되길 원했지만, 선의 교차점이 스냅되어 잘못된 치수 기입된 상황


설계를 오래 하시고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이시라면 이러한 실수를 미리 방지하실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계시겠지만, 설계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도면작업을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이시라면, 충분히 이러한 실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고수분들이라고 해도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시는 게 아닙니다. 설계를 빠르게 진행하다 보면 설계자도 완변하지 않은 사람이기에 실수가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수는 미리 방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실수의 원인이 바로 객체스냅 과다 활용이기 때문에 미리 충분히 방지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입니다. 




상황에 맞는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참고 파일을 다운받아 주시거나, 직접 이미지를 보고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참고자료를 다운받으신후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객체 확인


▶중심선과 원과의 거리 2mm


☆ 목표


원의 중심점과 사각형의 끝점을 지나는 라인 생성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이용해 정확하게 원의 중심점과 사각형의 끝점을 지나는 라인을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1. 명령어 창에 [LINE] 또는 [L] 명령어 입력후 엔터.


라인을 이용해 원의 중심점과 사각형의 끝점을 지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라인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은 [THE52K]오토캐드(Autocad)강좌 - CAD의 명령어창 강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라인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명령어 창에 [첫번째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이때 라인의 시작점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라인의 시작점을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이용하여 원의 중심점으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오토캐드 작업화면에 키보드[Shift] + 마우스 우클릭.


이 방법이 바로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키보드의 [ShIft]키와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해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보시는 것과 같이 객체스냅의 보조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객체스냅을 선택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3. 중심점 선택.


원의 중심점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객체스냅의 중심점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4. 원 근처로 마우스 이동.

5. 중심점 표시기가 나타나면 선택.


원의 근처로 마우스를 이동하시게 되면 중심점 표식기가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표식기가 나타나게 되면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시면 선택하신 객체스냅만 일시적으로 활성화 되어 다른 객체스냅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라인의 시작점이 지정됨과 동시에 명령어 창에는 라인의 다음 점을 지정하라는 [다음 점 지정]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라인의 끝점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6. 사각형의 끝점 선택


사각형의 끝점을 지나는 라인을 생성하기 위해 사각형의 끝점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보시는 것과 같이 원의 중심점과 사각형의 끝점을 지나는 라인이 생성이되었습니다.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하기 - 따라하기


처음 말씀드린 것과 같이 교차점과 원의 중심점이 2mm가 떨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이용해 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을 스냅 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것과  일시적인 객체스냅을 사용하시게 되면 선택하신 객체스냅외의 다른 객체스냅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을 찾아 스냅하실수 있어 실수를 줄어들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실수도 줄일 수 있으며, 굳이 많은 객체스냅을 체크하여 사용하실 필요도 없어지는 것 입니다. 저의 경우는 [끝점, 중심점, 교차점] 세 개의 객체스냅만 기본으로 체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자료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일시적인 객체스냅 사용법에 대한 강좌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52k에 있으므로 무단으로 복제, 복사를 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