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

[THE52K]기계설계자료 - 단면도의 종류

DiYoon 2015. 5. 5. 21:13
반응형

설계시 단면도의 종류


설계자가 생각한 물건이 복잡한 형상을 가지거나, 중요부위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단면도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지우개를 칼로 잘라서 본면이 바로 단면이 되는것입니다. 요리사들은 고기의 마블링을 고객에게 자세하게 보여주기 위해 고기의 단면을 잘라 마블리을 잘보이도록 해줍니다. 이렇듯 설계자들은 현장작업자들의 작업성 향상을 위해 중요부위를 단면을 잘라 작업자들에게 보여줄수 있습니다. 단면도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설계자는 상황에 알맞는 단면도 방법을 설정하여 도면에 적용하실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면도를 KS규격 "KS B 0001"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면도의 이해



단면도는 중요한 부분이나, 복잡한부분을 표시하기 위해 일부 또는 전체를 잘라 표시할수 있는 도면 작성방식입니다. 이러한 중요부위나, 복잡한 부분을 단면없이 그대로 표시하게 된다면 이것또한 현장작업자의 도면파악시간을 늘려 제작시간을 늘리게 되는 꼴이 됩니다.





"뭐든지 안을 볼려면 잘라봐야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과일이나 채소의 속을 보기위해 칼로 단면을 잘라봅니다. 이렇게 단면을 잘라 속을 도려내거나, 내부를 파악하곤 합니다. 도면도 마찬가지로 필요부분을 단면을 잘라 현장작업자에서 중요한 부위라는것을 표시를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면도의 종류



"세로로 자를까?? 가로로 자를까?? 반을 자를까??


우리는 과일과 채소를 자르는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일류쉐프님들께서 파를 요리에 따라 길게짜르실때도 있고, 대각선으로 자르실때도 있습니다. 이렇듯 요리처럼 도면에도 사용시에 따른 여러가지 단면도가 존재합니다. 



온단면도



▲정확히 반을 자르는 온단면도


이미지를 보시는 것과 같이 센터라인(중심선)을 기준으로 정확하게 반으로 잘라 나오는 단면을 온단면도라고 부릅니다. 이때는 단면의 절단선(섹션표시)를 기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이유는 센터라인(중심선)을 기준으로 정확하게 반으로 잘라 단면으로 표시하였기 때문에 따로 절단선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것 입니다.



절단선을 표시하는 온단면도



▲임의의 구간을 자르는 온단면도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임의의 구간을 단면으로 나타낼 경우에는 절단선(이미지의 오른쪽)을 나타낸후 바라보는 방향에서 화살표를 표시해 줘야합니다. 




부분 단면도



▲일부부분만 자르는 부분 단면도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표시하고 하는 일부 부분만 단면으로 나타내주는것이 부분단면도 입니다. 이때는 파단선(가는실선)을 이용해 일부분을 잘라냈다는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한쪽 단면도



▲반의 반만 자르는 한쪽 단면도


이미지와 같이 대칭형상의 물체를 절반만 잘라 단면으로 표시하는 것이 한쪽단면도 입니다. 아래위가 대칭인 물건에 대해 단면을 자를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대칭이 아닌 물건이라면 이러한 단면도로 나타내시면 안됩니다. 이때는 단면의 절단선을 기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전단면도



▲단면을 보기 좋게 회전하여 나타내는 회전단면도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리브,축 등의 절단면을 90도 각도로 회전하여 표시하는 단면도가 회전단면도 입니다. 



마치며..


도면을 그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면도를 잘이용해 현장작업자 또는 설계자가 시간을 작업시간을 줄일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단면에 대한 더많은 종류는 KS규격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KS규격확인 방법을 강좌해 드렸습니다. 해당링크를 이용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